추천하는 글
우선 당뇨병을 가지고 임신한 여성이나 임신성 당뇨병여성의 당뇨병관리를 위한『당당한 엄마의 행복한 혈당이야기』를 발간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지금 우리 사회는 비만과 운동부족, 스트레스로 인한 당뇨병 인구의 급증을 겪고 있어 이로 인해 당뇨병을 가지고 임신한 여성들도 계속 늘어나는 추세에 있습니다.
또한 여성들의 결혼 연령이 늦어지고 있어 임신성당뇨병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성의 당뇨병관리를 현실적으로 도와주지 못하면 이 영향은 여성과 차세대(자녀)까지 미치기 때문에 그 피해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클 수밖에 없습니다.
많은 당뇨병 관리 책자 가운데에서도『당당한 엄마의 행복한 혈당이야기』책자는 임신부에 대한 것으로는 국내에 유일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임신부에 대한 많은 경험과 지식을 축척하고 있는 본원의 노하우의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당뇨병을 가진 여성들도 적극적인 혈당조절로 건강한 아기를 얼마든지 낳을 수 있고 본원의 당뇨병전문의, 산과 전문의, 소아과 전문의, 당뇨교육팀(간호사, 영양사, 약사, 사회 복지사)은 여러분들의 임신을 좀 더 편안하게 관리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본 책자를 통해 당뇨병을 가진 여성이나 임신성당뇨병으로 진단된 여성들이 당뇨병과 관련된 궁금증을 해결하고 즐거운 임신과 건강한 분만을 위해 임신부 스스로 알아야 할 내용에 좋은 길잡이가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이 책자를 접하시는 많은 산모님들과 예비산모님들이 좋은 정보를 잘 활용하시어 임신기간에 잘못된 정보로 시간을 허비하지 않으시길 당부 드리며, 끝으로 본 책자의 제작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본원 당뇨 교육팀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를 치하합니다.
제일병원 병원장
들어가는 글
최근 전 세계적으로 당뇨병 환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서구화된 생활환경 등으로 당뇨병의 발생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당뇨병 환자들이 고통을 받고 있고 당뇨병으로 인한 사회, 경제적 손실도 점점 커져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당뇨병을 진단 받는 연령이 젊어지고, 비만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여성들의 결혼 연령도 늦어져서 임신과 관련된 당뇨병도 증가되고 있습니다.
임신 전부터 당뇨병이 있었거나 임신 중에 처음으로 진단 받은 임신성 당뇨병의 경우 건강한 아기의 출산과 산모의 건강을 위하여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당뇨병이 있는 여성은 임신 전부터 철저한 혈당관리가 필요하고 계획임신을 하여야 하며 특히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신성 당뇨병의 경우에는 거대아와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임신 기간 동안 철저한 혈당 조절이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적절한 식사와 운동요법을 해야 하고 인슐린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임신성 당뇨병을 진단 받은 여성은 분만 후에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으므로 당뇨병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생활요법과 정기적인 혈당 측정이 필요합니다.
이 책을 통하여 당뇨병과 임신성 당뇨병을 진단받은 여성들의 건강 관리와 궁금증이 해결될 수 있기를 바라며 또한 임신 중 당뇨병 환자를 진료하는 의료인들에게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2016년 5월
단국의대 제일병원 내분비내과 김 성 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