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보시기 전에
SMART 소아진료매뉴얼은 일차진료 중 소아진료 영역에 초점을 맞춘 책입니다.
지난 2판은 1판과 비교해 “Practical approach”한 면을 보강하여 부제인 “Evidence based &
Practical approach”에 보다 부합한 책이 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번 3판에서도 몇 가지 변화를 통해 더욱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1. 최신 지견, 가이드라인 반영
“Evidence based approach”를 위해 최신 지견, 가이드라인을 충실히 반영했습니다.
2. Part 보강 및 재구성
소아진료의 특수성을 감안하여“Part 1: 소아진료의 기본”, “Part 2: 소아청소년의 성장발달, 식이
영양, 수면” 등의 Part를 추가 혹은 재구성했습니다.
3. Qbook - Pediatrics와의 연계
Qbook 시리즈는 바른의학연구소의 여러 교재와 연계하여 이론을 실전에 접목시켜주는 Case
study 컨셉의 책입니다. Qbook 시리즈 중 Qbook - Pediatrics는 SMART 소아진료매뉴얼과 연계되는 책입니다. 다양한 임상상황에서 SMART 소아진료매뉴얼에 수록된 내용을 어떤 식으로 적용할 수 있을 지 Qbook - Pediatrics를 통해 감을 잡으시길 권해 드립니다.
4. 새로 추가된 토픽
호흡곤란: 협착음(Stridor), 잘자라기 실패 증후군(성장장애, Failure to thrive, FTT), 영아 돌연사 증후군(Sudden infant death syndrome, SIDS) 및 안전한 수면, 사람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viridae), 단순포진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감염, 대상포진/수두 바이러스(Herpes zoster/varicella virus) 감염,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bstein-barr virus) 감염, 거대세포 바이러스(Cytomegalovirus) 감염, 소아의 기생충 감염, 위식도 역류질환 등
5. 토픽별 Case study 추가
각 토픽 마지막에 증례를 추가하였습니다.
6. Online 추가 콘텐츠 제공(metamedic.co.kr)
책에 담을 수 있는 분량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어, 일부 콘텐츠는 online을 통해 제공합니다. 또한 다음 개정판이 나오기 전 최신지견이나 신규 가이드라인 등이 업데이트될 경우 메타메딕 사이트를 통해 추가 제공할 예정입니다.
BCU(Barunlab Contents Universe)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본 책의 저자이자 바른의학연구소를 통해 꿈을 실현해나가고 있는 이상봉입니다.
저는 의학콘텐츠에 관한 전체적인 로드맵을 설계하고 일차진료에 관련된 대부분의 이슈를 총 망라하는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최근 이런 철학 혹은 세계관을 BCU (Barunlab Contents Universe)라는 이름에 담아내게 되었습
니다.
Objective: Primary care total package
바른의학연구소는 일차진료에 대한 total solution 제시를 목표로 합니다.
의대생부터 수련의(인턴, 레지던트), 공보의/군의관, 개원의/봉직의까지 각 시기, 상황별로 의사로서의 기본 자질을 갖추며 진료 performance를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자 BCU (Barunlab Contents Universe)라는 로드맵을 설계하였습니다.
Total soulution 제시를 위해 각 stage별로 적합한, 각 stage끼리 연결되는 즉, 연속적으로 연관되는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전체적인 의학 콘텐츠 로드맵입니다.
Strategy
Strategy I
Backbone plus supplement Strategy:
중심축(뼈대) + Supplement 전략
중심축(뼈대):일차진료에 관한 기본적이고 전체적인 뼈대 구축
✚
Supplement: 추가적으로 필요한 세부적인 부분 보충
포괄적으로 다룬다고 해도 한 권의 책에 모든 부분을 완벽하게 담아낼 수 없기에
“중심축 + Supplement” 전략을 통해
최대한 일차진료의 주요 영역을 체계적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BCU는 일차진료에 대한 total solution 제시를 위해
스마트 일차진료매뉴얼(근거편, 실전편)을 중심축으로,
여러 관련 보충 콘텐츠와의 연계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Strategy II
Basic to Bedside Strategy or Principle to Practice
기초의학에서 습득한 내용을 임상에 적절하게 접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기초부터 임상까지의 연속성을 염두에 두었습니다.
Strategy III
Primary care to Specialized care
우선 일차진료를 마스터하는 데 주안점을 주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일차진료를 둘러싼 전문진료의 영역까지 점차 확장해나갈 예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