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보건기초의학 계열의 학생들이 생물학을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여러 해 동안 고민한 끝에 생물학 교재를 집필하게 되었다. 현재 다양한 교재들이 출간되어 있지만 학생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으면서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으며, 또한 학생들이 생물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서 노력하였다.
오늘날 생물학은 과학교육의 기초학문으로서 주제의 다양성과 심화도가 가장 빠르게 진전되는 학문이기 때문에 생물학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 교재는 과거의 생물학 분야의 연구 업적을 바탕으로 하여 21세기에 펼쳐지게 될 생물학의 전망에 대해서 예측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배우는 학생과 가르치는 교수 모두가 좀 더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과 표를 많이 사용하였다.
본 교재는 1장 생명과학의 이해, 2장 생명과학의 역사, 3장 사람의 물질대사, 4장 항상성과 몸의 조절(신경계통, 호르몬), 5장 세포의 특성, 6장 인체의 순환, 7장 유전(염색체, 사람의 유전), 8장 유전자의 발현과 조절, 9장 생명공학기술과 인간생활로 구성되었으며, 각 단원별로 요약과 문제 풀이를 통하여 단원을 정리할 수 있게 하였으며, 또한 학생들의 실험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분자생물학 관련 간단한 실습 도구들을 포함시켜 두었다.
또한 최근 생물학은 환자 치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 지고 있는데, 이런 연구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분자생물학 분야는 한국의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이 교재에서는 현재의 바이오의약품 시대에서 바이오의약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왜 지금 바이오의약품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
끝으로 본 교재에서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되도록 노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수정, 보완되어야 할 내용들이 많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수강생을 포함한 관련자 여러분의 진심 어린 조언을 통하여 더 나은 생물학 교재로 발전할 수있기를 기대한다. 이 교재가 출간되기까지 여러모로 협조해 주신 고려의학 임직원들에게도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바이다.
2022. 2.
집필진 일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