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서적은 일반 독자 뿐만 아니라 인삼을 연구, 재배, 가공, 제품화 및 수출을 계획하거나, 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저술하게 되었다. 소비자를 비롯한 다른 누군가에게 인삼의 효능을 설명해야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막힘없이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효자손과 같은 역할을 하는 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화학 합성을 통하여 제조된 의약품들은 많은 부작용이 있어, 최근에는 천연물 식·의약 제품(기능성 식품 및 의약품)에 대한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우리가 잘 아는 푸른곰팡이에서 분리한 페니실린, 버드나무에서 추출 분리한 해열진통제 아스피린, 주목나무에서 추출 분리하여 난소암, 유방암 및 폐암 등에 다양하게 쓰이는 탁솔(taxol), 붓순나무에서 유래한 항바이러스제 타미플루(Tamiflu) 등 많은 의약품들은 천연물에서 처음 발견되었고, 끈질긴 후속 연구를 통하여 질병 치료용 의약품으로까지 개발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책에 소개된 것처럼 인삼에는 다양한 성분들이 들어있고 다양한 효능을 발휘한다. 이런 성질은 천연물 의약품의 특징으로 multicomponents multi-target이라 정의한다. 이 책이 천연물들처럼 고려인삼 추출물이 아닌 유용한 성분들을 분리하여 인체의 질병 치료용도 타깃 발굴 및 확립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되었으면 한다. 이를 위하여 고려인삼 성분을 이용한 기초 연구 결과가 사람 임상시험을 통하여 인삼 성분이 천연물 의약품으로 활용될 수 있는 중계연구가 더 활성화 되기를 기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