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개정판에서는 유방병리에 관한 핵심적이고 유용한 정보들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하여 입문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빠르게 발전하는 의학 분야에 보조를 맞추어, 유방병리 영역에서 새로이 발전된 개념과 지식들을 추가하고 정리하였습니다. 감별진단 위주로 구성한 본문 내용과 함께 이해를 돕기 위한 전형적인 증례들의 병리 사진을 많이 포함하였고, 이를 통해 유방병리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는 여러 분야 선생님들의 이해를 넓힐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
가장 흔한 여성암 중 하나인 유방암을 비롯한 유방 관련 질병들이 환자 개개인 및 의료 시스템에 미치는 중대한 영향을 고려할 때 적절한 진단과 치료의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유방병리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유방병리 입문’ 초판이 2014년 출간된 후 시시각각으로 빠르게 발전하는 의학 분야에 보조를 맞추어 온 유방병리에도 크고 작은 변화들이 있었으며 이를 반영하여 마침내 제2판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제2판에서는 제1판을 기반으로 하여 유방병리 영역에서 새로이 발전된 개념과 지식들을 추가하고 정리하였습니다. 이 책의 주요 목적에 맞게 유방병리에 대한 핵심적이고 유용한 정보들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의대생, 전공의, 병리학자, 그리고 유방을 전공으로 하는 유방 전문가뿐만 아니라 유방병리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의 요구에 귀 기울여 내용을 보다 읽기 좋게 다듬고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개념과 전문적인 세부 내용 간의 균형을 적절히 유지하려고 노력하였으며, 실제 진단과 임상 상황에 활용되는 지식뿐만 아니라 보다 심도 있는 내용까지 다룰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매년 새롭게 개정되는 진단 기준들과 치료 지침들이 소개되는 가운데 이 책은 유방병리를 이해하고자 하는 여정을 시작하는 모든 사람에게 귀중한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환자치료와 관리에 여러 과 간의 긴밀한 협력이 요청되는 시대에 부응하여 그 사이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이 책을 출간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원고 작성에 애쓰신 집필진, 편집에 헌신적인 노력을 아끼 지 않으신 편집위원들과 격려해 주신 유방암학회 임원진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유방병리 입문 편집위원장 공경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