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학을 전공하려는 젊은 의학도에게 경의와 찬사를 보내면서..."
핵심외과학 첫판이 출간된 1997년 9월 10일 이후 11년간 일곱번째 판의 교정판을 내게 되었다.
이번 판에는 의학사, 의사윤리, 직업의식과 cytokine, regeneration medicine에 대한 최신 내용이 추가되었고, 여섯번째판에 비해 새로운 그림이 700여장 새로이 삽입되어, 책의 내용과 그 이해도를 한층 개선하였고 Sabiston 18판의 새로운 내용도 추가되어 핵심외과학의 완성도도 더욱 높이게 되어 책을 쓴 저자로서 많은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
한편 연습문제에는 2007년, 2008년 의사 국가고시 문제를 추가로 수록하였다.
의학중 외과학은 환자의 급변하는 vital sign을 교정 안정시키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의학의 가장 중추적 학문이다. 환자의 생명을 구하고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외과학의 특성상 이에 따른 어려운 수련과정과 정신적 육체적 강건함이 요구되기도 하나, 이에 따른 승리감 성취감을 느끼는 “Hi-Five”의 쾌락도 있다.
이 책을 “우리와 같이 생명의 존엄성과 귀중함을 보여주는데 부족함이 없는 외과학을 전공하려는 젊은 의학도들에게 경의와 찬사를 보내면서 함께 Hi-Five를 느끼고저 한다.
이책에 인용된 많은 사진정보를 제공하여 주신 중앙의대 외과학교실 박성일 교수, 박성준 교수, 차성재 교수, 김범규 교수, 최유신 교수, 박준석 교수에게 이 글을 통해 많은 감사를 드린다.
끝으로 군자출판사 장주연 사장님과 이 책과 함께 10여년 함께한 박현숙 부장님과 새로 도움을 주신 이지선, 권연정 님께 감사를 드리며 저를 도와 많은 자료를 정리해 준 유진양에게도 감사를 드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