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찬사]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는 1999년 6월 11일 요로감염연구회(Korean Urinary Tract Infection Study Group; KUSG)로 출발하였고, 이후 2003년 3월 대한비뇨기과학회의 정식 인가를 받아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Korean Association of Urogenital Tract Infection and Inflammation)’로 창립되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소변의 생성, 이동 및 저장과 배뇨를 담당하는 요로기관은 구조적으로 생식기관과 밀접하게 위치하여 요로생식기감염의 양상은 매우 다양한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요로생식기감염은 매우 흔한 질병이고, 발생과 증상 그리고 합병증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매우 다양합니다. 특히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항생제 내성률 때문에 전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되었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늦어지면 환자의 생명을 잃을 수 있는 심각한 질병이기 때문에 새롭고 전문적인 지식이 항상 요구됩니다.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는 2013년 4월 15일 요로생식기감염 분야의 기초와 임상 전반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실제 진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요로생식기감염’ 초판 교과서를 발간하였습니다. 매일 매일 발전하는 학문의 특성과 보다 더 완성되고 최신 경향의 지식이 담긴 교과서에 대한 열망으로 지난 2년여 동안 유래없는 COVID-19 사태 속에서도 연구와 진료로 심신이 힘든 상황이지만 여러 선생님들의 노력으로 ‘요로생식기감염’ 제2판 교과서를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요로생식기감염 분야의 최신 지견을 체계적으로 망라한 이 교과서가 요로생식기감염 분야에 관심이 있거나 종사하고 있는 모든 연구자와 의료진에게 유용한 지침서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이 책의 발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신 모든 집필자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교과서 편집 과정의 처음부터 끝까지 헌신적인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이정우 교수와 군자출판사 임직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 회장 김태형
[발간사]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신종플루,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그리고 지난 2년여 전부터 지금까지도 유행하고 있는 COVID-19까지 5~6년을 주기로 나타나 우리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는 호흡기 바이러스 때문에 감염성 질환에 대한 우리 사회와 의학계의 관심이 무척 뜨겁습니다. 요로생식기감염 분야도 새로운 지식과 기술들이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는 현대사회에 맞춰 끊임없이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는 2001년 ‘요로감염-성전파성 질환 및 하부요로감염’에 이어 2005년 ‘요로감염II-상부요로감염 및 병원성 요로감염’ 교과서를 발간하였고, 마침내 2013년 요로생식기감염에 관한 기초 분야 및 제반 질환에 관한 임상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 진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술기와 진료지침을 중점적으로 집대성하여 ‘요로생식기감염’ 초판 교과서를 발간하였습니다. 나날이 기존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증가하는 세균들처럼 변화무쌍하게 발전하는 의학의 특성에 맞춰 요로생식기감염 분야에 새로운 지침서 역할을 할 수 있는 교과서 편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에 지난 1년 6개월여 기간 동안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 김태형 회장님을 비롯하여 모든 편찬 위원들과 집필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요로생식기감염’ 제2판 교과서를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제2판 교과서는 요로생식기감염 분야의 최신 지견들을 업데이트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을 하였고, 그 완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국내 최고 전문가 교수님들을 모셔 집필을 의뢰하였습니다. 이번 ‘요로생식기감염’ 제2판 교과서가 요로생식기감염성 질환을 연구하고 진료하는 선생님들에게 지침서가 되어, 이 질환으로 고통받는 수많은 환자들의 효과적인 관리와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향후 이 교과서가 지속적으로 개정되어 요로생식기감염 분야에 대한 독보적인 교과서로 자리매김 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이 교과서의 발간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해 주신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 김태형 회장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연구와 진료로 바쁜 와중에도 ‘요로생식기감염’ 제2판 교과서의 완성에 헌신해 주신 모든 편찬 위원 및 집필진께도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 간행이사 및 편찬위원장 이정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