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최신 논문과 자료를 하나 둘씩 모으며, 부인과초음파를 새롭게 다시 쓰려고 마음 먹은 지 몇 년이 지나서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영상의학과와 부인과 교수님들은 이미 원고를 주셨지만, 갑작스런 COVID-19와 분주한 현실로 인해 마무리가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15년 전 부인과초음파를 처음 저술한 이래 부인과초음파 분야에서도 적지 않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으며, 이번에 그러한 내용을 담아보고자 했습니다. 특히, IOTA(international ovarian tumor analysis)를 비롯한 몇몇 연구 그룹 기관에서 양성과 악성 난소종양을 구 분하고자 하는 기준과 가이드라인을 발표하였고, 여성내부 생식기관의 선천성기형의 분류 및 자궁근종의 위치에 따른 분류 등이 대표적으로 변화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인과초음파학」 본 책자에서는 CT-MR의 부인과 적용분야를 추가하였고, 대표적인 여성질환인 갑상선과 유방분야를 추가하였습니다. 임상의사의 입장에서 골반에 국한되지 않고 복부 전체를 염두에 두고 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수 있도록 복부초음파에 대한 소개도 추가하였습니다. 부인과질환 자체에 대한 설명은 함축적으로 간략하게 언급했습니다. 이 책은 부인과초음파를 시작하는 선생님들과 좀더 포괄적인 분야를 원하시는 선생님들의 안 내서 역할을 기대하며, 각 분야 21명의 전문가 선생님들과 함께 만들어졌습니다.
책이 완성되기까지 업데이트된 최신 증례 자료와 수차례의 수정을 거듭해주신 중앙대학 교병원 산부인과 동료 교수님들께 감사드리고, 초음파 사진을 정리 및 수집해주신 김진영 선생님에게 감사드립니다. 이윤보다도 가치적 학술도서 출판을 위해 본 책자의 출간을 기 꺼이 맡아주신 가본의학서적과 윤봉현 편집팀장에게도 감사드립니다.
2022년 3월
이 책을 받아들고 기뻐할 우리병원 전공의 선생님들을 떠올리며
대표 저자 중앙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주임교수 김 광 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