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본 피부 물리치료중재학 교재는 2013년 1판, 2015년 2판을 출간하여 그동안 물리치료학과가 개설된 대학에서 교재로 채택되어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임상 현장에서는 물리치료사들에게 사랑을 흠뻑 받으며 환자들을 치료하는 데 훌륭한 참고도서로 활용되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피부 물리치료중재학 저서로 출간하여 피부질환에 대한 병인 및 원인, 임상적 증상, 평가와 중재에 대한 안내와 원칙을 제시하였고 2022년 2월에 제3판을 출간 하게 되었다.
그동안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물리치료학과 재학생들에게 내용을 가급적 알기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저술하였으며 의학적 근거(medical evidence)를 지닌 전공서적으로 교재를 집필하였다.
본 교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피부질환의 사진들은 피부과 의사들의 협조를 받아 자료를 수록하였다.
둘째, 각 피부질환의 물리치료중재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이 교재로 학습한 학생들과 임상 현장에서 접근하기 용이하게 저술하였다.
셋째, 물리치료사 국가시험에 의거하여 각각의 피부질환에 대해 이해하기 쉽고 물리치료 평가 및 중재를 알기 쉽게 자세히 설명하였다.
넷째, 피부 물리치료중재학의 국가시험에 대비하여 사례형 문항을 각 장마다 수록하였다.
다섯째, 해부학용어는 신용어(구용어, 원어), 피부질환은 구용어(원어)의 순으로 저술하였다.
본 교재의 출간에 헌신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범문에듀케이션의 이재선 이사, 이경민 부장님께 깊은 감사 말씀을 전한다. 무엇보다도 본 교재가 출간되기까지 집필하여 주신 전국 각 대학의 저자 교수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피부질환의 사진을 제공해주신 연 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피부과학교실 안성구 교수,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응급의학과 김호 중 교수께도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피부 물리치료중재학 제3판을 발간함에 있어서 여러 가지 부족한 점은 독자 여러분들의 조언을 들어 다음 개정판에 반영할 것을 약속한다.
2022년 2월
피부 물리치료중재학 편찬위원회 저자 일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