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폐소생술 교육은 교육생으로 하여금 목격자 심폐소생술의 시행의지를 높이며, 나아가 시행되는 목격자 심폐소생술의 질을 높임으로써 생존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이에 대한심폐소생협회는 2005년부터 보건의료인 대상의 수준 높은 기본소생술 교육 및 기본소생술 강사 교육을 시행해 오고 있으며, 체계적인 강사 및 교육 생 관리시스템을 적용하여 질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2018년부터는 국내 보건의료 환경에 부합되는 대한심폐소생협회 기본소생술 교육과정(Korean BLS course)이 개발되어 매년 약 9,300여 명의 보건의료인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다. 대한심폐소생협회의 기본 소생술 교육과정은 병원 밖 심장정지 상황과 함께 의료기관 내에서 발생되는 심장정지 상황을 함께 고려하고 있으며, 국내 의료기관의 현실에 발맞추어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향후 국내 보건 의료인 기본소생술 교육의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2년부터는 대한심폐소생협회 기본소생술 강사과정(Korean BLS Instructor course)이 개설되어 정기적으로 시행될 예정으로 향후 대한심폐소생협회 기본소생술 교육의 확대와 질관리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이 교재는 해당 강사과정을 위해 제작되었으며, 대한심폐소생협회 기본소생술 교육강사가 알아야 할 핵심 교육내용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계획 및 준비, 교육과정 지도, 교육 동영상의 활용과 강사의 역할, 평가 및 feedback/디브리핑 시행방법, 교육 보고 방법, 기타 강사의 역할 등을 함께 포함하고 있다.
대한심폐소생협회 기본소생술 교육과정 교재를 발간함에 있어 수고해 주신 모든 집필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향후 이 교재가 대한심폐소생협회 기본소생술 강사 교육과정의 충실한 시행과 확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대한심폐소생협회 BLS 위원장 조 규 종
|